Thursday, June 14, 2012

KIM, MIKYUNG


작품설명(‘ Moment by Moment’ series)
            


저의 주요설치 중의 하나인 ‘ Moment by Moment’ series는 우리나라 제사예식에서, 제단 쌓는 것에서 착안된 작품입니다.  작품의 부 제목은 ‘Homage to my Parents’로 16개의 piles로 구성되었고, 크기는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벽에 걸린 drawings은’Calendar Project ‘의 일부로서, 우리나라달력(즉 5행과 일, 월 포함)을 먹으로 화선지에 그린 것입니다. 80년의 달력으로 저의 부모님께서 사셨던 날들을 상징적으로 기록해 보고자 시도했습니다.  그 piles위에 놓인 objects는 일종의 공물(offerings)을 상징 한 것입니다.  그 동안 나의 것을 찾으려는 의도 들, 즉 ritual한 면, 여성-어머니의 feministic 한 면, 또한 자연의 신비를 찾으려는 노력들을 다 보여주는 설치입니다.
저는 그 동안 다양한 혼합재료(나무, 석고, resin, 고무, 유리, 금속 등)를 이용하여 조각, 설치, drawing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설치의 많은 부분은 한국의 장례, 저의 부모님의 제사: 정성을 다한 제단의 음식의 종류와 그 위치 등, 차례의 격식과 순서, 감정의 이입 등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런 모든 과정을 상징적으로 질서 있게 작품에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또 한가지 제 작업의 주제는, 이런 성인들의 심각한 예식과 어린아이들의 유희, 소꿉놀이 에서의 공통된 측면입니다.
반면 저의 조각에서는 보다 더 구체적으로 건축적인 요소가 가미되며, 설치작업에서 볼 수 있는ritual (예식)적인 것 외에, 예전에 물을 찾을 때 썼다던 수맥막대기(divining rod)를, 저와 자연을 이어주는 매체의 상징으로, 유기적인 형태로, 때로는 나뭇가지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요즘에   저는 작가로서 참으로 특수한voice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의 문화 배경에서 자라나 대학을 마치자, 곧 New York에서 대학원을 나와30여 년을, 과연 내가 누구인가를 늘 생각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여건이, 작가인 저에게는 중요한 condition(여건)이 된 것 같습니다.


김 미경
1956년 서울출생
뉴욕거주(1979-현재)
1979 서울대학 미술학과 학사
1983 프랫 대학원 석사
개인전 양력
2012 한칸 갤러리, 서울  “마음풍경”
2011 앤 풜콘 센타, 시라큐스 ”파일-층”
2009 아시아나 은행 , 뉴저지,벽 인스톨레이션 ”인터플레이/달,몸 과 땅”
2001 풰얼리 디킨슨 대학,뉴저지 “김 미경의 설치와 그림”
1995 갤러리 나인, 서울
1990 서미 화랑, 서울
1986 브로드웨이 윈도우,뉴욕대학 후원
그룹전시
2011 실비아 앤드 포 화랑, 뉴욕
2005 캘리포니아 대학, 갤리포니아
2001 아트 오마이, 뉴욕
1992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91 국립현대박물관, 멕시코시티
1988 브롱스 미술관, 뉴욕
1982 브루크린 미술관, 뉴욕
mikyungkim1.blogspot.com/
http://local-artists.org/users/mikyung-kim
www.mikyungkim.com
 mikyung@mikyungkim.com



Artist Statemen

Mikyung Kim

Much of the inspiration for my work comes from the ritual ceremonies that I experienced in my childhood in Korea.

My concerns stem from the entire ceremonial experience.  What draw my imagination to these events are the intense emotional experience, the symbolic positioning, the mathematical progressions and the significance of the liberation of the spirit. Roles, feelings, games, colors, religious choices, altar settings, narration and historical influences affect the time-space process of my intentions. My work should always be viewed as in a transition from an object to a system of processes. The reasoning behind this is based on the ceremonial relations between people and the components of the environment.

 

My own ideas are that the ritual process (creation of ritual/game) is my single most important creative function, which endeavors to clarify and expand upon the ideology of the “ceremony of life and death.”


MIKYUNG  KIM
b. 1956 Korea
Lives and Works in New York
Pratt Institute, New York, M.F.A. 1983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B.F.A.  1979

SELECTED SOLO EXHIBITIONS
  2012                Hankan Gallery, Seoul, Korea” Mindscape”
  2011  New Gallery at Ann Felton Center, OCC, Syracuse “Pile-Strata”
  2009  Bank Asiana, New Jersey, Site-Specific Wall Installation
                  “Interplay/Moon, Body and Earth”
   2001  Edward Williams Gallery,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New Jersey
  “Installations and Drawings of Mikyung Kim”
1995 Gallery 9  Seoul, Korea  “Recent Works of Mikyung Kim”
  1990  Seomi Gallery,   Seoul, Korea “Recent Installations”

  1986  Broadway Windows, New York Sponsored by New York University “Game"
  1985  John Jay College ,  New York “Myth and Game”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11 Sylvia Wald & Po Kim Art Gallery, New York “Breathing”
2005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CA
2001 Art Omi, The Fields, Sculpture Park, New York
1992          Nation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Kwachon, Korea
1991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Mexico City, Mexico
1991 Sonje Museum of Contemporaary Art, Kyungjoo, Korea
1988 Bronx Museum of Art, New York "Artist in Marketplace"
       
1982 Brooklyn Museum, New York “New Dimensions in Clay"
mikyungkim1.blogspot.com/
     http://local-artists.org/users/mikyung-kim
  www.mikyungkim.com
  mikyung@mikyungkim.com





편집부 cultureocean@naver.c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