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다른 그리고 특별한



경기도미술관
<다른 그리고 특별한>
2012. 08. 01(수) _ 2012. 10. 07(일)
tel. 031 _ 481 _ 7000
www.gma.or.kr
다르고 특별한 발달 장애 예술가의 400여전 작품 전시
경기도미술관(관장 : 최효준)은 2012년 여름에 한국, 미국, 일본의 장애를 가진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다른 그리고 특별한>전을 개최한다. 장애의 종류는 다양하고 그 범위가 넓지만,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그래서 바른 인식이나 사회적 적응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취약했던 발달장애부문에 주된 초점을 맞추었다.
‘다르고 특별한’ 세상을 사는 예술적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인들이 감동적으로 구현한 독창적 미학을 새로운 관점에서 제시하는, 회화, 드로잉, 입체, 설치, 영상 등 400여점의 작품은 새로운 감각의 빼어난 현대미술이며 관련 자료와 함께 그 ‘다르고도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번 전시의 의의는, 예술적 성취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한미일 발달장애인들의 작품을 엄선하여 소개하여, 자기몰입 과정을 통하여 다름과 특별함을 드러내는 창조적 결과물을 매개로 장애인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바꾸는 데 일조하려는 것이다. 장애예술의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정규 뮤지엄 전시를 통하여 사회적 인프라 구축에 일조하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들 대다수가 재능에 상관없이 예술 창작을 통해 행복을 찾고 자기를 실현할 수 있다는 비전을 보여주고자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