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나영(NaYoung)


작가노트
相生 의 숲 속으로
나 영 (NaYoung)
   세상의 어떤 풍경이 내가 잡은 붓을 통해 나의 화폭에 옮겨진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경험이었다. 보다 아름다운 풍경을 옮길수록 나의 화폭이 보다 아름다워진다는 사실은 내가 잡고 있는 붓을 자극시켰다. 그 이후 나는 보다 아름다운 풍경을 찾아다녔고, 그것들을 하나도 놓치기 않기 위해 꼼꼼하게 사진을 찍기도 하였고, 그것을 그대로 옮기려고 갖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서 나는 늘 언제나 변함없이 영원히 아름다운 풍경이 세상 어딘가에 존재하기를 바라고 있었다.
   보다 아름다운 풍경들을 만났고, 그것들을 나의 화폭에 옮길 수 있었다. 그러나 만족할 수 없었다. 오히려 옮기면 옮길수록 더욱 불만족으로 가득차고 있었다. 왜냐하면 보다 아름다운 풍경이 존재할 테고, 또 그 보다 더욱 아름다운 풍경이 존재할 것이라는 불안감 때문이었다. 그런 불안감이 나의 마음을 어지럽게 만드는 날에는 내가 아름다운 풍경이라 믿었던 풍경들조차 전혀 아름답게 보이지 않았다. 어제 옮긴 아름다운 풍경이 오늘은 더 이상 아름다운 풍경이 아니었다. 어제 변함없는 진실로 믿고 옮긴 아름다운 풍경이 오늘 한순간에 거짓말이 되고 있었다.
   나는 무언가를 놓치고 있었다. 바람, 햇빛, 소리, 나무… 모든 것들이 매 순간 순간 쉼 없이 어지럽게 변하고 있었다. 나무들은 바람에 흔들려 휘어졌고, 광합성을 위해 햇빛 쪽으로 뒤틀어져 있었고, 뿌리들은 단단한 땅에 어지럽게 뒤엉켜져 있었다. 그것은 결코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었고, 아름다움의 차원을 넘어선 무엇이었다. 그것은 生 이었다. 그때야 비로소 나는 나무들이 한그루 한그루가 보이기 시작했다. 변하지 않는 아름다운 풍경 속에 고정된 일부분으로써의 나무가 아니라 각자 개개인의 生 으로써의 나무가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제 나는 불안감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 더 이상 아름다운 풍경을 쫓아다니지 않게 되었고, 사진기의 셔터를 마구 누르지 않게 되었고, 나무들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게 되었다. 그것은 나에게 위안을 주었고 커다란 휴식을 주었다. 나무들의 生 은 흔들리고, 휘어지고, 뒤틀어지고, 뒤엉켜짐에도 그들은 함께 모여 숲을 이루고, 그들을 보는 이로 하여금 위안과 휴식을 주고 있었다. 나무들은 나무들과 함께,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또 나무들을 흔들고, 휘게 하고, 뒤틀게 하는 존재들마저도 함께 相生 하고 있었다. 그것은 아름다운 것이었다. 단순히 형태나 풍경으로써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하나의 生 이 다른 하나의 生 에게 주는 위안과 휴식에서 비롯하는 아름다움이었다.
   더 이상 나는 아름다운 풍경을 옮기려 하지 않는다. 대신 나무들 각각 하나하나에 담긴 生 을 나의 화폭에 심고 싶다. 그리고 빽빽해진 相生 의 숲 속의 한 구석에 나의 자리를 마련하고 싶다. 그렇게 나도 相生 의 숲 속의 한 그루의 나무가 되고 싶다. 그러려면 많은 시간  동안 흔들리고, 휘어지고, 뒤틀어지고, 뒤엉켜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조급하지는 않다. 이제 겨우 눈을 떴고, 이제야 겨우 숲 속에 한걸음 발을 내딛었을 뿐이다.  

NaYoung (나영)

EDUCATION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SOLO EXHIBITION
2012  (노암갤러리, 서울)
2012  (Artspace HYUN, 서울)
TWO PERSONS EXHIBITION
2012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