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백남준 탄생80주년 기념] 광:선 백남준 스펙트럼(광:선 Nam June Paik Spectrum)



소마미술관

2012. 07. 06(금) _ 2012. 09. 16(일)
tel. 02 _ 410 _ 1334
www.somamuseum.org
소마미술관, 백남준 탄생80주년 기념 특별전展 개최
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이성순 명예관장)은 7월 6일부터 9월 16일까지 백남준 탄생80주년 기념 “광:선 백남준 스펙트럼”展을 개최한다. 본 전시는 소마미술관 내 상설전시관인 백남준 비디오 아트홀 재개관과 함께 올림픽공원 몽촌해자에 설치되어 있는 세계 유일의 야외 설치 레이저작업 ‘올림픽 레이저 워터스크린 2001’을 포함한 소마미술관 소장품, 그리고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 드로잉, 판화 등을 통해 미디어아트의 창시자이자 세계적 예술가인 백남준과 소마미술관의 역사적인 연관성을 소개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본 전시에서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백남준의 커뮤니케이션/인스트럭션 아카이브와 컨셉 드로잉 170여점을 포함하여 백남준의 싱글채널 비디오, 비디오 조각, 비디오 설치, 레이저 작업, 오브제, 판화 등 총 240여점을 소개한다. 동기간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전시실에서는 주미한국대사관 공보원에서 한미수교 100주년을 맞아 미국에서 활동하는 대표적인 예술인(총2인)으로 고 백남준과 함께 선정된 바 있는 세계적인 작가 안형남의 개인전 “Drawing Now 06_핏줄”이 개최된다.
전시 구성
1) 제1전시실 _ 아카이브 룸: 컨셉 드로잉, 사진, 오브제(총170여점)
조각, 대형설치를 위해 만들었던 60여점의 아이디어 드로잉으로 백남준과 동거동락하며 협업했던 주요 테크니션 2인이 보관하고 있던 작품의 사전드로잉들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메가트론, 다다익선, 레이저 작업들을 만들기 위해 그렸던 드로잉들은 그 자체로 건축의 조감도 사진의 블루 프린트와 같은 역할을 한다. 스케치북에 일괄적으로 그렸던 드로잉과 비교해 볼 때 그 기능적인 섬세함이 강조되는 이 드로잉들은 백남준의 생각과 소통방법 그리고 협업자들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귀중한 아카이브가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사진, 드로잉, 오브제, 신문클립 등 110여점을 소개한다.
2) 제2전시실 _ W3 = World Wide Web Electronic Super Highway
어두운 벽면을 타고 더블 x(XX) 로 설치되는 멀티모니터 설치작품 W3는 선형적이고 자유자재로 증식하는 환상적 영상-망(image vista) 을 표현한 것으로, 2채널 비디오를 통해 현대 사회의 웹 문화와 대중매체에 대한 열광과 대립, 조화와 충돌을 암시한다. 1994년에 발표된 이 자유형 비디오 설치작업은 작가가 1974년 예술기금을 신청하기 위해 ‘전자 초고속도로’ 계획서를 록펠러 재단에 제출한 지 20년 후에 동일한 이름으로 개최된 전시회에 출품했던 작품 중 대표작이다.
   3) 제3전시실 _ 비디오 상영관 Video Theatre
싱글채널 비디오는 크게 2파트로 나뉘어진다. 제1파트는 백남준 예술 전체의 시각적 뿌리로 일컬어지는 싱글채널 비디오를, 제2파트는 백남준의 예술적 업적을 기리는 다큐멘터리 작업을 상영한다. 이번 비디오 상영은 음악, 미술, 라인, 동작, 댄스, 섹스, 스포츠, 올림픽과 같은 백남준의 광대한 사회문화적 관심사를 보여주는 올림피아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인간의 긍지, 능력과 한계, 자연과 테크놀로지의 대비와 결합, 개인화와 세계화, 개인이나 범인류적인 차원의 소통과 교통, 위성 중계, 전자망(electronic web)으로 엮어진 지구촌의 키워드들을 시각적인 요소(visual elements)로 만날 수 있다. 이러한 비주얼 요소들은 본 전시와 백남준의 작업 세계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으로 이해해야 할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다.
 4) 제4전시실 _ 일렉트로닉 수퍼 하이웨이
‘일렉트로닉 수퍼 하이웨이’ 영상이 담긴 대형 스크린을 중심으로 드로잉, 오브제, 네온티비 조각, 레이저 디스크 설치, 멀티모니터 설치, 판화 등 현대미술의 중심 교차로에서 다양한 예술의 새 길을 연 백남준의 광범위한 예술적 스펙트럼을 볼 수 있다.
  5) 백남준 비디오아트홀(상설관) _소마미술관 소장품
        소마미술관은 지난 수년간 여러 곳으로 흩어져있던 백남준 작품을 다시 모아 2012 백남준 탄생 80주년을 기념하여 ‘광:선_백남준 스펙트럼’展 개막과 함께 ‘백남준 비디오아트홀’을 재개관한다. 소마미술관 상설전시관인 ‘백남준 비디오아트홀’에서는 한민족의 기상을 예술로 승화시킨 메가트론, 금관, 쿠베르탱을 전시한다.
  6) 올림픽공원 몽촌해자 _ 소마미술관 소장품
        올림픽공원 몽촌해자에 설치된 세계 유일의 야외 설치 레이저작업 ‘올림픽레이저워터스크린(2001)’이 백남준 탄생 80주년을 맞아 재단장하여 공개된다. 올림픽레이저 워터 스크린 2001은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마크와 태극기의 4궤(건, 곤, 감, 리) 문양, 하늘을 운행하는 별들의 움직임과 그 흔적들을 소재로 하고 있다. 분수를 스크린 삼아 첨단과학기술인 레이저로 구현되는 선들의 향연은 자연과 기술의 조화라는 아름다운 무대를 연출해낸다. 이 작품을 통해 백남준은 인류의 번영과 화합, 평화와 공존, 특히 한반도와 한민족의 공동 번영에 대한 염원을 현란한 빛과 조명, 수막분수의 리듬에 담아냄으로써 축제분위기를 연출하였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