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그남자, 그여자, The Story of Freyja Valley>展



look & eat Gallery cafe
<그남자, 그여자, The Story of Freyja Valley>展
박캔디
2012. 09. 21(금) _ 10. 05(금)
Tel. 02 _ 720 _ 8029
 www.lookandeat.com
공명의 위력이 만든 ‘그남자, 그여자의 하모니’ 展 
- 박캔디 개인전
공명의 위력은 ‘그 남자와 그 여자’를 엮어 프레이야 밸리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냈다. 서울대 약대 출신으로 오랜 시간 뮤지션으로 활동해 온 남편이 공명원리를 연구해 놀라운 소리를 만들어 내었고 부인 박캔디 화가는 그 공명이 들려주는 영혼의 울림을 작가의 독특한 작품세계로 이끌어낸 아름다운 부부하모니 전시이다. 볼 수 없는 소리를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 준 이번 전시는 아름다움, 사랑, 풍요, 전투를 상징하는 ‘프레이야’ 라는 밸리의 이야기이다. 기타에 붙여진 기타의 이름, 미리내, 그래피티, 솜사탕, 무당벌레…에서 느낄 수 있듯 화가 박캔디는 기타가 들려주는 소리를 통해 그녀만이 갈 수 있는 꿈의 계곡을 자유롭게 표현 것이 신선하게 느껴진다. 이러한 부부의 어울림에서 ‘하모니’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분열과 단절의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들려주는 새로운 울림이 아닐 수 없다. 작가 부부에게서 보여 지는 이 아름다운 행위야 말로 진정한 하모니가 아닐까? ‘그남자, 그여자, The Story of Freyja Valley’ 전시를 통해 부부의 아름다운 하모니가 세상에 희망 바이러스를 퍼지게 하는 또 하나의 울림이 되길 기대한다.

‘나의 밸리, 프레이야….’  -박캔디의 작가노트-
미대를 졸업했지만 그림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그때는 몰랐다. 그저 나의 일상에 있었던 존재였기에 그려야 하는 줄 알고 그려 갔던 학창시절 이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더라. 그 후 많은 나의 인생의 산은 또 다른 인연과 더불어 참으로 많이 변했으리라…그렇게 자의든 타의든 인생이라는 산의 계절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내 안에 생겨난 밸리… 그것의 이름을 나는 ‘프레이야 밸리’라 부른다.
남편이 전기 기타 하나를 손에 쥐고 들어 왔다. 아끼던 기타가 너무 오래 되어서 수리하려 하다가 아예 파트들을 분리하고 바디를 새로 제작하는 등 새로운 기타를 만들었다는 거다. 제법 완성도가 있는 악기가 되어 내 앞에 놓여 진 기타를 보았을 때 나 자신도 예상치 못했던 나의 감정의 능선이 나를 울렁거리게 하고 있었다. 다시 할 수 있을까, 오랫동안 손 놓았던 붓이었다. 전혀 감성이 다른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그의 인생에 맞춰진 삶을 살아오면서 나의 꿈이 사라진 줄 알았다. 이미 퇴색해 버린 옛 사진 한장처럼… 그런데 그 기타의 실루엣을 보는 순간 아득히 들려오는 ‘소리’가 있었다. 나의 내면에 잠재 되어 있었던 함성이었을까 그리고 싶었다. 그 소리를… 프레이야 밸리의 안개가 걷히는 그 날이었다.
그렇게 시작 된 ‘나의 기타 그리기’는 나의 내면을 깨우는 소리가 되어 오늘도 나를 꿈틀거리게 한다. ‘소리’라는 영혼에 ‘색’이라는 옷을 입히는 작업을 시작하면서 첫번째 테마는 자연스럽게 나의 삶의 소리를 표현하는 나의 ‘프레이야 밸리’ 이야기가 주제가 되었다. 아름다움, 풍요, 사랑, 전투를 상징하는 나의 프레이야 밸리, 세상의 언어로 표현하는 재주가 없는 나에게 그것은 나의 이름이 되어 주었다.
오늘도 내 앞에 놓인 한 사람이 만든 기타 다섯대, 그러나 신기하게도 그 기타 다섯 개가 묘하게 다른 뉘앙스의 소리를 내며 나를 이끈다. 그 ‘소리’의 영혼에 어떤 ‘색’의 옷을 입힐까, 마치 태 속 생명의 소리에 귀 기울이듯 마음속에 간직했던 그리는 열정에 대한 불꽃의 씨가 점점 따스하게 밝아오고 있다.

박캔디
Park Candy

주요경력
1989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2012 ‘그남자, 그여자 The Story of Freyja Vallery’ 초대기획 展 (look &eat Gallery cafe, 서울)
2003-2012 프레이야 아뜰리에 운영 및 작품 활동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