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September 14, 2012

미술영재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미술영재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미술영재교육은 예술적인 감각 및 재능을 조기에 발견하고, 영재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사회 각 분야의 지도자로서 역량을 발휘토록 하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영재의 올바른 평가와 선발이 연계되어야 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자의 수준과 적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의 다양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잠재적인 영재성을 파악하고, 그 유형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적용을 할 때에는 학습자에 대한 성향과 정보 등을 구축함이 필요하다. 특히 영재교육에서는 다양한 개별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그들이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알아봄으로써 생각을 탐색하고 발전시키며, 어떤 학생들은 재료와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에 관심이 많고, 어떤 문제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흥미 있는 주제를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미학적 탐구(어떠한 의미와 가치가 있는가)를 하고 독자적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국가적, 개인적 그리고 교육적 차원에서 볼 때 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위한 인식의 전환을 위해 미술교육분야에서도 영재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고 본다. 
미술에 특별한 열정과 흥미를 보이는 수많은 어린이들에게 열정과 자신감이 소멸되지 않도록 지속적이고도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미술 영재들의 특성과 재능이 다름을 인정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기능적인 측면과 기술위주의 입시를 위한 미술 영재 교육이 아니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자기 주도적인 창의적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창의적?비판적?철학적 가치관과 심미적 안목을 함양한 21세기 예술가를 길러내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내용은 예술과 인간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여 아름다움을 만들어가고 타인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과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또한 자신만의 개성 있는 미술의 언어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고 능력을 계발하고자 한다. 이처럼 재능을 키워주는 것은 결국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영재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첫째, 모든 학습자의 최적의 학습속도를 발휘하도록 하며, 둘째, 영재들의 개별 학습 요구에 부합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인지적·정의적·사회적·미학적 경험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속진·심화의 통합적인 접근방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문서화하고, 실천함으로써 잠재적 성과를 최대한으로 추구해야 한다. 여섯째, 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지속적 과정으로 인식하여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수정하고 개선해야 한다.

* 미술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사례
 이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관찰(지각)-탐구(구조화)-표현(재구조화)-평가(성찰)’이다. 그리고 과정중심을 기본적으로 하고, 통합적 성격으로 한 가지의 과정이나 개념이 독립적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했다. 또 이 요소들은 결합되거나 연속적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각 구성요소의 구체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관찰’은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시각적 자극 뿐 아니라 오감을 통한 연합적 지각과정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시각적 보기를 중심으로 하되 청각적 ‘들어보기’나 촉각적 ‘만져보기’를 포함할 수 있는 것이다.
   2) 탐구(구조화)는 ‘관찰’의 과정을 통하여 체득한 정보를 주관적 판단에 따라 구조화된 개념으로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조형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며 발상의 근원이 된다.
   3) 표현은 보기를 통한 개념이 ‘시각화’된 과정이다. 즉, ‘관찰의 과정’의 측면이다. 여기에는 일반적인 시각적 표현 뿐 아니라 언어에 의한 설명, 몸짓, 표정 등 다양한 의미들의 표출이다.
   4) 평가는 수준을 측정하는 개념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을 충실하게 하는 또 하나의 활동으로 간주된다. 평가방식으로는 체크리스트, 작업일기, 설문지 질의응답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될 수 있으나, 그 시점은 교육이 끝난 후 보다는 교육의 과정 중에 병렬적으로 진행하도록 계획한다.

 미술영재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와 내용

● 프로그램1:  미술놀이를 활용한 리더십 함양
 리더십을 빛낸 인물그리기
  리더십은 자율과 책임을 가지고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자기 스스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리더십 프로그램은 다양한 생활경험에서 자기규제 및 자기관리 능력, 목표관리 능력 등의 내적인 힘을 배양하여 자신의 삶에 주인이 되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인과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한다.
  첫째로 미술에서 리더십 놀이는 자신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포함하고 있어 자아 정체성을 확립시켜 준다.
 둘째로 미술에서 리더십 놀이는 나의 비전, 그에 대한 실현계획을 표현하는 놀이를 포함하고 있어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셋째로 리더십 놀이는 타인과의 관계, 의사소통, 경청과 배려 등에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로 리더십 놀이는 공동체 비전을 실현시킨다. 삶 속의 미술, 생활 속 미술을 강조하는 시대에 이러한 미술 놀이를 통하여 삶이 개선되고 생활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으므로 셀프리더십 놀이는 미술에서 충분한 가치를 가진다.

● 프로그램 2:  미술관련 커리어코칭
◎ 활동개요: 이 활동은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세계를 미술 이론, 회화, 디자인, 서예, 조소, 공예 등 각 분야별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여 미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 미술과 관련된 직업 세계 살펴보기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세계 알아보기   
[2차시] 나의 적성과 능력 알아 보기 
  미술과 관련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 살펴보기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직업 선택하기
[3차시] 나의 꿈 펼치기
  꿈을 이룬 자신의 모습 표현하기

● 프로그램 3  : 드로잉 로봇 만들기

◎ 활동개요
   키네틱 아트는 기존의 정적인 작품과는 달리 동력 장치에 의해 움직이는 작품을 말하며, 최근 현대 미술의 조각이나 설치 작품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과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장르는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과학과 미술을 접목한 또 다른 표현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 갈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원심력의 불균형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낸 다음 드로잉으로 전개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1차시] 움직임 탐구
  원심력을 이해하고, 움직임 만들어내기
  로봇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2차시] 로봇제작하기
  다양한 형태의 로봇 연상하고 재료들을 결합하기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형태의 로봇제작하기


● 프로그램 4 : 사진과 놀이
    사진은 시간을 기록하고, 상황을 재현하고, 재발견하게 한다. 이 단원에서는 과거의 예술은 원근법을 기초로 해서 고정된 한 시점에서 대상을 파악하는 것을 탈피해 사진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탐색 및 창의적인 시각을 부여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늘 보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표정과 의미를 생성해내고, 즐겁고 유쾌한 상황을 설정하여 사진기를 이용한 시각적인 즐거움을 찾아내는 기발한 표현 방법으로서의 사진을 되짚어 보자.  
[1차시] 사물 속 표정 찾기
  다양한 일상 속에서 표정 찾기
[2차시] 글자 찾기
  주변을 탐색하며 글자 찾아오기
  글자를 이용한 미술 표현하기
[3차시] 원근 깨트리기
  원근법을 이해하고, 재미있는 상황설정하기
  촬영 및 결과물을 비교하며 소감 발표하기

참 고 문 헌
곽진숙(2005). 수행평가에 함축된 교육의 개념과 가치에 관한 비판적 검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서울특별시 교육청(2005). 중학교 미술영재교육운영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자료. 서울특별시 교육청,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영재교육지원센터.
설원기(2002). 미술원 파운데이션.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정현철, 서혜애, 강민희(2006). 예술영재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최성욱, 신기현(1998). 교육평가의 내재성과 외재성. 교육원리연구, 3(1), 39-76.
한수연(2004). 학교과학실험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재고찰. 교육원리연구, 9(1), 47-82.
한수연, 설원기, 윤동구, 곽남신, 안규철, 배진환, Clark, Zimmerman(2008a).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Ⅱ): 시각예술분야. 문화관광부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Berger, J.(1972). Ways of seeing. London: Penguin.
Burnaford, G., Aprill, A., & Weiss, C.(Eds.).(2001). Renaissance in the classroom. Chicago:          Chicago Arts Partnership in Education.
Clark, G. &Zimmerman, E.(2004). Teaching talented art students: Principles and
      practic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Gardner, H.(1993b).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giftedness and later                  achievement. In   G. Bock & A. Ackrill(Eds), The origins and development of        high ability.(pp. 175-182).New York: Wiley.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