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칼더(
2012. 07. 12(목) _ 08. 17(금)
tel. 02 _ 735 _ 8449
www.kukjegallery.com
국제갤러리는 알렉산더 칼더의 조각전 를 개최한다. 국제갤러리 30주년을 기념하여 칼더 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기획된 이번 전시는 193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까지 만들어진 일련의 작품들이 처음으로 한데 모인 뜻깊은 자리이다. 불어로 검정 색을 뜻하는 누와(Noir)는 검은 색의 조각만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이번 전시의 제목으로 차용되어 이미 잘 알려진 칼더의 색채를 조명함과 동시에 작가의 미적 감각이 형성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 프랑스에서의 오랜 체류 기간을 강조한다.
전시된 스테빌과 모빌은 칼더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손꼽히는 작품들로 유쾌한 동작과 동물 형태를 상기시킨다. 그의 작품에 내재된 물성의 중요성과 강한 특성은 전시의 미니멀리스트적인 색조와 결합하여 가장 우아한 모습의 조각을 보여주며, 극명히 흐르는 듯한 형태와 키네틱적인 선들은 공간을 가로지르며 춤추는 그림자들을 연상시킨다. 작가에게 있어서의 색채의 중요성은 이미 주지된 사실이며 넓은 팔레트를 사용한 페인팅으로 실험된 바 있으나 칼더와 가장 빈번히 연관되는 색의 범위는 특히 검은색과 빨간색 정도로 종류가 제한된다. 이번전은 오직 검은색의 작품만을 전시함으로써 작가에게 있어 색채가 얼마나 중요했으며 독특하고 사랑받는 특성을 드러내기 위해 물감이 어떤 방식으로 작품의 물성과 더불어 작용하는지를 분명히 보여주고자 한다.
전시된 스테빌과 모빌은 칼더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손꼽히는 작품들로 유쾌한 동작과 동물 형태를 상기시킨다. 그의 작품에 내재된 물성의 중요성과 강한 특성은 전시의 미니멀리스트적인 색조와 결합하여 가장 우아한 모습의 조각을 보여주며, 극명히 흐르는 듯한 형태와 키네틱적인 선들은 공간을 가로지르며 춤추는 그림자들을 연상시킨다. 작가에게 있어서의 색채의 중요성은 이미 주지된 사실이며 넓은 팔레트를 사용한 페인팅으로 실험된 바 있으나 칼더와 가장 빈번히 연관되는 색의 범위는 특히 검은색과 빨간색 정도로 종류가 제한된다. 이번
No comments:
Post a Comment